본문 바로가기

가지런이치과/구강상식

강남 비발치 치아교정 발치 필수일까?

강남 비발치 치아교정 발치 필수일까?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난관 중 하나가 바로 발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리 치아교정의 효과가 확실하다고 해도 자신의 생니를 뽑아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보통 치아교정은 크게 발치, 비발치 교정으로 나뉘는데, 발치 교정은 발치 후 빈공간을 만들고 치열을 바로잡는 방식이며, 비발치 교정은 발치하지 않고 자연치를 최대 보존하고 교정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치아교정때 발치는 필수일까요? 

 

 

 

 

발치가 필수적인 케이스는 치열이 매우 불규칙하거나 많은 공간 확보가 필요한 케이스 또는 돌출의 정도가 심각해 앞니의 적극적인 후퇴가 요구되는 케이스 등입니다. 과거에는 발치 교정으로 진행했다면 요즘은 비발치 교정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게 가능해졌는데요. 턱뼈 후방 공간이 충분하고 치아 이동 거리가 적다면 비발치 교정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진단 결과를 토대로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비발치 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발치 방법을 진행하게 된다면 옥니, 합죽이 등과 같은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는데요. 그만큼 한번 발치하면 원 상태로 회복하는 것은 불가능에 교정에 소요되는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교정 치료시에는 발치와 비발치 선택에 있어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강남 비발치 치아교정을 고민중이라면 비발치와 관련해 확실히 대처할 수 있는 치아교정 전문의를 만나는 게 중요한데요. 같은 전문의라고 해도 모든 의료진이 같은 난도의 기술을 갖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의사마다 케이스별 환자가 다른것처럼 다양한 노하우와 케이스를 보유한 전문의를 만나야 합니다. 담당 의사가 어떠한 교정 술식에 더 견해가 깊은지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치아교정은 구조와 기능적인 부분도 고려해서 치료해야 하는데 일부만 선택적으로 개선하면 턱관절과 교합, 저작력 등에 계속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잇몸이 약해져 잇몸노화가 진행되어 치아에도 문제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부정교합도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가 생겨나기 전에 교정여부 진단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강남 비발치 치아교정을 고민 중이라면, 구강 내 공간 유무에 따른 발치 여부도 결정해야하는데요. 치아교정만으로 개선이 어려운 부정교합인 경우는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강남 비발치 치아교정을 무리해서 진행하다가는 무리한 압력을 버티지 못한 치아가 돌출될 수도 있고 잇몸뼈가 내려앉는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는데요. 발치 여부보다 올바른 교정을 위해서는 환자의 구강 상태를 꼼꼼히 살피고,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게 우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판단은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결정해야 하는데요. 치아는 뽑으면 복구되지 않는만큼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숙련도 있고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받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