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지런이치과/구강상식

치아교정 블랙트라이앵글 생기나요?

치아교정 블랙트라이앵글 생기나요? 

 

 

 

치아교정은 장치의 힘으로 치아의 교합과 배열을 맞추는 치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삼각형으로 비어 있는 공간, 블랙 트라이앵글 부분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서 앞니 사이에 구멍이 나거나 무엇이 낀것처럼 틈이 생겨버리는 것을 걱정하게 됩니다. 

 

 

 

 

먼저, 블랙트라이앵글은 잇몸 쪽이 뾰족하게 되어있는 모양으로 치아 사이에 생기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래대로라면 치간유두라고 불리는 잇몸이 채워져야 하지만 틈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아래 앞니 부위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종종 위 앞니에도 생기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염두하는 분들이 걱정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치아 주변 조직의 재생성 과정에 있는데요. 치아가 움직이면서 잇몸뼈 상실이 일어날 수도 있고 그에 따라 함께 잇몸이 내려가면서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겨 블랙트라이앵글이 발생하게 되죠. 또 만약 애초부터 치아가 빽빽하게 위치해 있어 그 부분이 재정렬되면서 빈 공간이 보이게 됐다면 잇몸이 그에 맞게 차오르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공간이 비어 있어도 잇몸이 차오르면서 블랙 트라이앵글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인은 다시 잇몸이 생길 확률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노화로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하면서 함께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블랙트라이앵글의 경우 치아인접면 삭제를 통한 교정치료 및 레진치료와 같은 수복치료로 도움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꼼꼼한 칫솔질과 치실, 치간 칫솔의 사용으로 잇몸관리를 해볼 수 있겠지만 치아 사이의 빈틈이 계속 있게 되면 세균이 번식해 잇몸이 손상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블랙트라이앵글은 흡연으로 인해 더 잘 생겨날 수 있는데요. 치아 사이의 틈에 잇몸이 없게 되면 치아 뿌리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찬 음식에 시릴 수 있어 치과에서의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치료 전, 교정치료 중, 교정치료 이후에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겨났다면 반드시 치과에서 상담을 통해 개선해보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