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지런이치과/치아교정

토끼앞니 설측교정 치열이 나쁘진 않은데...

 

 전체적으로 치열이 나쁘진 않으나 앞니가 크고 튀어나와 보기 싫은데 토끼앞니 설측교정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앞니 두 개가 유독 크게 보인다면 일단 그 원인을 살펴보는 게 좋은데요. 치아 배열에 공간이 부족해서 앞니가 튀어나온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입술도 같이 돌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교정치료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교정이 힘들다면 심미적인 보철치료로도 어느 정도 교정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치아의 크기나 형태가 이상해서 토끼앞니 설측교정을 고민한다면 치아교정보다는 아의 모양 자체를 바꿔주는 심미보철치료가 필요한데 라미네이트나 크라운 등의 보철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심미보철치료는 장단점이 있긴하 지만 교정치료보다 단기간에 치료해볼 수 있습니다. 치아의 위치이상뿐만 아니라 치아의 모양과 색도 조절 가능합니다. 

 

 

그런데 만약 토끼 같은 치아가 돌출입, 부정교합이라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이런 경우에는 탄댐설측교정을 통해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치아의 돌출일 수도 있지만 골격 자체가 조화롭지 못해 생긴 결과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정확인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교정전문치과를 방문하셔서 의료진과 상담을 하고, X-ray 등 진단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토끼앞니 설측교정이 힘들다면 콤비교정으로도 이용해볼 수 있는데요. 토끼앞니 외에도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 돌출된 입 등 여러 문제가 있어 전체적으로 교정을 해야 한다면 상담 후 체계적인 계획 하에 치료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전체설측교정은 비용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콤비교정으로 합리적인 도움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콤비교정은 잘 보이지 않는 아랫니는 순측교정으로, 눈에 띄는 윗니는 설측교정으로  치아 뒷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해 교정장치가 외부로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신논현 가지런이치과 의원은 설측교정 시 탄댐설측교정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기존 설측교정이 갖고 있던 단점을 보완한 방법인데요. 교정장치를 바깥쪽(순측)에 설치할 때와 안쪽(설측)으로 설치할 때를 비교해 보면 설측이 치아 사이의 거리가 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치아별로 적절한 힘이 가해지도록 조절하기가 어려운데요. 치아는 3차원적 이동이 필요한데 그 조절이 어려우니 치아 이동의 속도도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이 설측교정이 가지는 단점이며, 의료진이 꺼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탄댐설측교정은 이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입니다.

 

 

3차원적 치아이동의 조절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안정적으로 힘을 조절할 수 있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특수장치(위, 왼쪽)를 사용하는 것이죠. 치아의 비뚤어진 부분이나 쓰러짐, 뿌리 조절 등 치아를 정교하게 컨트롤할 수 있도록 더블와이어 탄댐설측교정을 실시합니다. 토끼앞니 설측교정도 이 방법으로 이용해볼 수 있는데요. 토끼앞니로 교정을 망설이고 계시다면 안정적인 치아 이동과 함께 속도까지 앞당길 수 있는 탄댐설측교정 방식으로 진행하는 가지런이치과에서 좋은 개선 결과를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