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러진 어금니 치아교정, 사랑니교정 방법은?
쓰러진 어금니 치아교정, 사랑니교정 방법은?
치아교정은 치아에 브라켓을 장착한 후 일정 기간 동안 힘을 주며 이동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보통 2년 내외의 장기간 동안 치료를 진행하며, 부정교합 케이스에 따라 치료 기간 및 방법에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교정치료를 진행하면 치열을 고르게 완성해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충치, 치주염 등의 구강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치아가 삐뚤빼뚤하거나 주걱턱, 돌출입 등의 부정교합이 있다면 교정을 서두르는 게 좋습니다.
쓰러진 어금니를 세우는 치아교정의 경우 부분교정에 해당할 수 있는데요. 부분교정은 주로 앞니, 어금니 교정 시 이용하는 편입니다. 앞니의 경우 조금 비뚤어졌거나 벌어진 경우, 튀어나온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데요. 어금니는 치아 상실 후 쓰러진 치아를 바로 세워주기 위해 부분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드물게는 사랑니를 바로 세워 임플란트 대신 어금니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치아 일부분만 교정하면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으며 인공치아를 식립하기 보다 자연치아를 활용하는 방법이 좀 더 건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부분교정은 모든 케이스에 적용하기 어렵고 전체 치아 상태를 고려해 신중한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한데요.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통해 깨진 치아를 복구하거나 치아를 하얗게 만들지는 못하는데요. 각이 진 치아를 둥글게 바꿀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치아교정 술식 전후로 추가적인 치아성형이나 치아수복치료, 그리고 치아미백으로 보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치아교정 후에도 삐뚤거리는 치아 모양이 고민이라면, 보존적인 치아교정을 통해 가지런한 치아와 예쁜 얼굴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방법부터 접근해보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치아교정만으로 턱뼈가 완전히 변하지는 않지만 장시간에 이뤄지는 교정에 따라 연조직이 적응하면서 얼굴에 변화가 생기기도하는데요. 부분교정으로 불리는 교정으로 쓰러진 어금니 한두 개만을 세우거나 삐뚤거리는 앞니 몇 개만을 간단히 교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험이 많고 꼼꼼한 관찰을 하는 교정 치과의사에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논현 가지런이치과 의원에서는 정확한 계획플랜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미니스크류와 같은 추가적인 장치로 기간을 단축해 치아교정의 단점도 극복해볼 수 있습니다. 메탈교정과 세라믹 교정, 설측교정을 주축으로 치료를 시행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2,30대 연령이 치아교정부터 40대 이상에서도 가능하도록 설측교정, 투명교정, 인비절라인 등 눈에 띄지 않는 술식들도 적용하고 있는데요. 치아보존을 목표로 한 치료기 때문에 과잉진료 없이 치과의사의 면밀한 진단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