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에도 골든타임이 있다?
‘골든타임’이라는 말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방송계에서는 시청률이 최고점으로 치솟는 시간대를 이르는 말이고, 의료계에서는 중상을 입은 환자의 응급치료 성공 가능성이 높은 1시간을 의미하지요. 이 말이 널리 통용되면서 전 분야에 걸쳐 ‘필수적인 시간대’ 정도의 해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치아교정에도 이런 골든타임이 존재한다는 것 알고 계실까요? 치아교정골든타임기준은 ‘성장’에 있습니다. 아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12~18세 사이가 치아교정골든타임기준 연령대로 불리죠. 이 시기는 세포 활동이 왕성하여 잇몸 조직의 적응성이 높은 데다 뼈의 성장을 유도한 교정을 할 수 있어 재발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성인이 되어서 교정을 했다면 발치 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지만 성장기 치아교정은 그럴 확률이 거의 없죠.
또한 빠른 이동성으로 교정 기간 자체도 줄어듭니다. 특히 부정교합의 경우 이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교정 기간이 무척 길어지고, 영구치를 발치하거나 전신마취에 여러 부작용의 위험이 있는 양악 수술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성장기 부정교합 혹은 턱 성장의 부조화 등에 의해 저작 기능이 약화된다거나 부정확한 발음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그리 간단치 않습니다. 저작 기능의 문제는 음식물을 기피하게 만들거나 부드러운 음식 위주의 식사를 즐기게 만드는데요. 한창 성장해야 할 시기에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므로 영양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부정확한 발음은 의사소통 시 소극적으로 만들기 쉽죠. 부정교합으로 인한 주걱턱과 돌출입은 물론이고 불규칙한 치열은 외모적으로도 콤플렉스를 만들어 이는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져 자존감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죠.
청소년기 교정을 통해 올바른 성장을 유도하면 가지런한 치열과 함께 얼굴 라인까지 바로잡을 수 있어 일거양득 효과를 얻습니다. 또한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부분교정도 가능하여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교정을 받아볼 수도 있지요.
다만 청소년기의 치아교정은 성장을 예측하여 대응하는 교정을 시행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상당히 고난도의 교정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경험치가 높고 교정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숙련도가 높은 교정과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교정을 받는 동안 정기적으로 치과를 내원해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이기 때문에 거리상 너무 먼 곳보다는 가깝게 내원하여 교정 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거나 교통이 편리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교정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가지런이치과 의원을 찾아 도움을 받아보심이 좋겠습니다. 성장기 교정을 받아보기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